11월 25일에 부산에서 국제 플라스틱협약이 개최됩니다. 광주환경운동연합도 플라스틱 버스터즈(시민 플라스틱 사냥꾼)로 11월 23~24일 함께합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유엔환경총회(UNEA)에서 2022년 3월에 결의된 협약으로,
플라스틱오염 종식을 목표로 만들어졌어요! 이 협약은 유엔환경계획(UNEP) 주도로 진행되며,전 세계 175개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협약은 플라스틱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모든 단계를 관리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법적 구속력을 갖춘 규제로 발전할 예정입니다.
❓한국 플라스틱 현황은?
- 대한민국의 플라스틱 원료 생산량은 세계 4위
- 한국 국민이 한 해에 소비하는 생수 페트병은 56억 개로, 병당 지름 10cm로 가정 하여 늘어 세우면 지구를 14바퀴 돌 수 있는 양
❓플라스틱이 왜? 사용하는데 편하잖아?
- 플라스틱 생산과정에서 매년 석탄발전소 189기와 맞먹는온실가스가 배출!
- 플라스틱은 99% 화석연료로 만들어져요, 현재 추세로 플라스틱 생산시 2050년에 는 4배에서 5배 이상 이산화탄소 발생량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재활용하면 하면 되는거 아니냐구요? 전 세계 플라스틱은 단 9%만이 재활용!
- 그렇다면 환경적으로만 안좋을까요? 당연히 우리 몸에도 해로워요!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7대 유해화학물질: 알킬페놀, 프탈레이트(향수, 랩 등), 과불화화합물 (고어텍스, 후라이팬), PCB(전선 등), 비스페놀(영수증), 브롬계 난연제(전자제품), UV 방지제 (플라스틱)
앞선 4차례의 국제플라스틱협약 회의가 각국의 입장 차이로, 협약서 도출이 쉽지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산에서 열리는 마지막 국제플라스틱 협약 회의가 정말정말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강력한 플라스틱 규제 협약이 도출되기를 기대해 봐도 되겠죠? 🙏
국제 플라스틱 협약 더 많은 내용을 알고싶다면? |